티스토리 뷰

이철 전 코레일 사장 출처 : 한겨레



최근 이철 전 코레일 사장이 자주 언론에 오르내리고 있다. 철도파업 돌입 직후인 지난 15일에는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수서발 KTX 자회사 분리에 대해 “논리적으로 말이 안된다. 코레일 적자가 많으니 알짜 노선을 분리해 경쟁체제를 만들겠다는 것인데 이해가 되는 논리냐”고 말했고, 24일 아침자 한겨레에는 코레일 쪽으로부터 “파업의지 불사르는 인터뷰 자제해달라”는 문자메시지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는 기사가 실리기도 했다. 일부에선 그가 철도공사 사장이던 시절은 철도파업에 강경대응하는 현 최연혜 사장 체제와 달랐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그 말은 사실일까.

그래서 네이버 뉴스 상세검색에서 그가 철도공사 사장 시절인 2005년 1월1일부터 2008년 1월31일(재임 기간 날짜는 정확하지 않다)로 검색 기간을 설정하고, ‘이철’이라는 검색어로 검색을 한 뒤, 그의 주요 발언과 그가 사장이던 시절 있었던 주요 사건을 중심으로 28개의 장면을 뽑아보았다. 그가 과연 지금처럼 말할 자격이 있는지에 대한 판단은 그의 과거 발언을 하나씩 톺아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의 발언을 클릭하면 관련 기사가 링크되어 있다.) 

1) 2005년 5월 30일 : 이철 전 철도공사 사장, 당시 한국철도공사 사장으로 취임하다.

 

2) 2005년 7월 29일 : 철도공사 해고 노동자 16명을 전격 복직시키다. 

3) 2005년 8월 1일 : 600여개에 이르는 역사 가운데 절반 가까이가 적자운영되고 있는 점을 감안, 적자 역사는 대책이 마련되지 않으면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겠다고 말함. "철도공사가 언제까지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역사를 유지할 수는 없다. 수혜를 보고 있는 자치단체 등에서 일정 부분의 적자보전책을 제시하면 재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

 

4) 2006년 2월 16일 :

이철 사장은 고속철도 운영부채 문제와 관련 "철도공사의 부채는 방만한 경영 때문에 발생한 부채가 아니 과거 정부 부채가 전가돼 빚어진 결과"라며 정부에 특단의 대책 마련을 촉구

"철도공사 부채 5조8천억원은 고속철도 개통때 발생한 차입금 10조원 중 공사전환시 정부로부터 떠안은 액수이며, 나머지 5조5천억원도 정부가 부담하게 돼 있지만 이 금액도 해마다 5천억-6천억원씩 철도공사가 시설사용료 명목으로 갚고 있는 실정"

 

"민영화와 공사화 사이에 논란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민영화가 절대 왕도는 아니다. 특히 현재의 부실한 구조를 갖고 민영화된다면 회사는 바로 파산한다"

 

5) 2006년 3월 2일

"파업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타협 여지가 극도로 축소됐다. 불법파업을 벌이고 있는 노조에 공사가 내놓을 게 별로 없다."

"서로가 확인한 마지막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에, 복귀를 위한 협상은 더 없다."

"철도부채를 정부가 책임져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나와 노조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단협에서 나는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고 노조는 이에 반발해 파업에 들어갔다. 노조의 정당한 요구는 인정돼야 하지만 떼를 쓰는 운동은 곤란하다."

 

cf) 김영훈 당시 철도노조 위원장(후일 민주노총 위원장이 됨)의 말

"공기업 최대 다수인 67명의 해고자에 대해서도 (공사 쪽은) 17명의 복직을 제안하고 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에 대해서는 안조차 제출하지 않고 있다."

 

6) 2006년 3월 2일 :

"한국철도공사(사장 이철)는 2일 철도파업을 주도한 간부 등 387명을 1차로 직위해제했다고 밝혔다."

"철도공사 관계자는 "대화 창구는 계속 열어두되 노조가 파업을 철회하지 않는 한 더 이상 공식 협상은 없을 것"이라며 "국민의 발을 담보로 한 불법파업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그(이철 사장)는 오후 5시 현재 근무지 복귀 신고를 하지 않은 조합원, 근무 중인 직원에게 회유 등을 해 업무를 방해한 조합원, 기물을 파손한 조합원 등에 대해 2차로 직위해제할 방침이며 그 규모는 2천여명 정도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사장은 "국민의 발을 담보로 한 불법파업에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히 대응할 것"이라며 "불법 행위에 대해 적당히 타협하거나 양보하는 일은 결코 없 것"이라고 말했다."


7) 2006년 3월 3일 :

"철도공사가 전날 파업을 주도한 노조 간부급 387명을 직위해제한 데 이어 3일에도 1천857명의 파업 참가 노조원을 직위해제, 이번 파업에 따른 직위해제자가 2천244명으로 늘었다.

철도파업으로 인해 2천여명이 넘는 조합원이 한꺼번에 직위해제된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cf) "정부는 이날 오전 이해찬 총리 주재로 노동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철도 노조원들의 업무 복귀를 거듭 촉구하고 불법파업에 대해서는 "가능한 모든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8) 2006년 3월 4일 :

"이 사장은 전날 기자회견에서 "불법 파업에 참여한 노조원에 대한 대량징계를 감수하는 한이 있더라도 `과거처럼 봐 주겠지'하는 관행이 통하지 않도록 원칙대로 강력 조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9) 2006년 3월 10일 :

"한국철도공사측이 10일 오후 6시까지 KTX 승무원들이 업무에 복귀하지 않으면 전원 계약해지 하겠다고 문자메시지로 통보한 가운데 10일 한국철도노조 KTX 승무지부 조합원 340여명이 이철 철도공사 사장 면담을 요구하며 한국철도공사 서울사무소를 점거하고 농성에 들어가 있다."

 

10) 2006년 3월 10일 :

"그는 “여승무원들이 이르면 10일, 늦으면 11일 정도께 파업을 풀 것으로 보인다”고 기대를 나타내면서도 “(파업이 계속되면) 재계약을 맺지 않을 수도 있다”며 여전히 완고한 태도를 고수했다. ‘원칙을 세위기 위해서’라고 했다. 이날 케이티엑스에는 여승무원들이 없었다.

-어린 여승무원들이 차가운 시멘트 바닥에서 계속 농성하고 있다.

=자신들이 비정규직의 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화장실 청소 등 철도공사에는 더 열악하게 일하는 비정규직이 많다."

 -철도파업과 관련해 노조를 파괴하기 위해 징계를 가혹하게 한다는 지적도 있다.

=파업에 참가한 사람들은 그에 따르는 책임을 져야 한다.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도록 하겠다. 과거에는 지도부 몇몇만을 징계했으나 이번에는 징계 대상자가 넓어질 것이다."

 

cf) 2006년 3월 31일 : 홍세화

"박정희 정권의 사형수였던 이철씨가 오늘 철도공사 사장이 되어 신자유주의 전선에 서서 KTX 여승무원들을 탄압하고 있습니다. 과연 청년 학생 시절의 그는 자신의 오늘 모습을 상상이나 할 수 있었을까요? ‘좌파 신자유주의’라는 말은 그 자체가 어불성설인데, 어쩌면 그것이 오늘 우리 사회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어불성설이라는 점에서."

 

11) 2006년 7월 11일

"이철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11일 “어려운 철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앞서 자기 절제를 먼저 하겠다는 의미로 앞으로 월급을 1원만 받겠다”고 선언했다."

 

cf) 2006년 7월 19일 : 손석춘

"해고된 고속철도 여승무원의 절규에도 차라리 한나라당 검사 출신 의원은 화답할지언정 사장인 ‘사형수 이철’은 살천스레 생먹는다."

 

12) 2006년 9월 29일

"한국철도공사와 케이티엑스(KTX) 여승무원의 고용관계가 “불법파견이 아닌 적법 도급”이라는 노동부 재조사 결과가 나왔다. 여승무원들은 “외압에 의한 잘못된 결정”이라며 투쟁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cf) 2006년 11월 13일 : 조순경

"조순경 이화여대 여성학과 교수는 13일 "KTX 승무원 문제는 직접고용 형태의 비정규직 노동자를 간접고용 형태로 전환하려는 정부의 공공부문 노동정책과 맞닿아 있어 철도공사가 여승무원들을 정규직으로 전환해주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13) 2006년 12월 12일

"이철 철도공사 사장은 12일 회사의 핵심기능을 제외한 나머지 부문의 분사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14) 2006년 12월 19일

"이철 철도공사 사장은 "공사가 정부로부터 10조원에 달하는 천문학적 부채부담을 떠안아 공공성과 수익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아야 하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인적.물적 자산을 잘 활용해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용산 역세권개발사업은 철도공사와 서울시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드는 윈윈 사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f) 2006년 12월 20일 한겨레 사설

"각계 전문가들은 연대 선언문에서 이철 철도공사 사장이 “문제가 계속되면 승무원 업무자체를 없애버릴 수도 있다”고 말한 데 대해 승무원뿐만 아니라 국민들을 향한 협박이라고 비판했다."

 

15) 2007년 1월 18일

"이철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KTX 여승무원 직접 고용 문제와 관련해 본사 정규직으로 전환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했다.

이철 사장은 18일 과천정부청사 인근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KTX 승무원들이 철도유통 1년짜리 계약직은 불편하다고 해서 다른 계열사 정규직을 배려했는데 본사 정규직을 요구하고 있어 규정상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16) 2007년 1월 22일

"-KTX 여승무원 문제가 해소되지 않고 있는데.

▲그동안 여승무원 문제에 대해서 공사는 한 번도 입장이나 원칙을 바꾼 적이 없다. 현재 상태에서 공사 정규직화는 사실상 어렵다는 점을 명백히 하고 싶다.

일부에서 이런 저런 제의를 하는 데 오히려 일을 어렵게 만드는 측면도 없지 않다. 안타까운 처지의 여승무원들을 끝까지 책임질 수 있을 지 걱정되기도 한다."

 

17) 2007년 3월 9일

"“우리는 케이티엑스(KTX)여승무원입니다.”

8일은 제 99주년 세계여성의 날, 파업 373일을 맞은 케이티엑스 해고 여승무원 81명은 3월에 내리는 눈을 맞으며 서울역 광장에 섰다.

애초 380명으로 시작한 파업 인원이 지금은 81명으로 줄었지만, 이들의 목소리는 오히려 우리 사회 구석구석으로 퍼졌다. 그리고 비정규직과 여성 노동자 문제의 압축된 상징이 됐다."

 

18) 2007년 3월 29일

"철도공사는 전날 서울시 도시.건축공동위원회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13만4천평 가운데 8만4천 평의 개발을 허용하고 나머지 5만평의 개발을 유보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사업성이 담보되지 않아 사업 전체를 재검토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19) 2007년 4월 15일

"이 사장은 “영업이익 외에 용산 역세권 개발 등 부대사업에서 남긴 이익 등으로 고속철 부채를 갚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용산 역세권 개발사업은 용산역 주변 13만4천평을 국제업무, 상업, 문화시설이 어우러진 복합 역세권으로 개발하는 프로젝트로, 사업비만 10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사업이다."

 

cf) 2007년 6월 27일 : 오세훈

"오 시장은 코레일(옛 한국철도공사)이 용산 철도정비창 부지에 건립을 추진중인 620m 규모의 초고층 빌딩 건설 문제에 대해 "얼마 전 이철 코레일 사장과 만나 용산을 한강과 연계한 수변도시로 만들어야 한다는 데 공감대를 이뤘다"며 "하반기중 가시적인 결과물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20) 2007년 7월 4일

"오는 13일로 케이티엑스 여승무원들의 장외 농성은 500일째를 맞는다. 철도공사의 자회사인 철도유통에서 해고된 여승무원들은 지난해 3월부터 지금까지 철도공사의 직접 고용을 요구해 왔다. 지금까지 끈질긴 장기 농성을 벌이는 이들은 애초 380명의 승무원 가운데 외주 용역업체로 옮겨 근무할 것을 완강히 거부하는 72명이다."

"철도노조는 이날 교섭에서도 진전이 없으면 이철 사장 퇴진 운동에 들어갈 방침이다."

 

21) 2007년 7월 24일

"철도노조는 또 "이철 사장이 KTXㆍ새마을호 승무원 문제의 해결을 외면한 채 구조조정을 단행해 철도의 공공성을 후퇴시켰고 해고자 복직에도 태도변화가 전혀 없어 퇴진 찬반투표를 공고키로 했다"며 "8월 7일부터 3일 동안 조합원 투표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조의 사장 퇴진 찬반투표와 관련해 코레일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는 공기업의 노조가 변화와 혁신을 거부하고 무력과 불법으로 부당한 요구를 관철시키려는 정치투쟁의 극치"라며 "노조가 노사관계 당사자인 사측 대표를 부정하는 것은 노조원의 권익을 대변하는 노조 본연의 역할을 포기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철도노조는 이날 오전 서울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사장이 케이티엑스 승무원들의 업무를 강제로 외주업체에 위탁해 커다란 사회문제를 만들었다”며 “(이 사장은) 외주업체로 옮기는 것을 거부한 승무원들을 모두 정리해고하고도 ‘철도공사(코레일)와는 법적으로 관련이 없다’며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이날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서 “이상수 노동부 장관을 포함해, 케이티엑스 승무원들이 이길 수 있다는 잘못된 확신을 준 사람들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퇴진투쟁을 한다고 해서 원칙에 벗어나는 요구에 대해 적당히 타협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후속 조처 없이 회사가 마음대로 처리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지 않으냐”고 말했다."


22) 2007년 7월 27일

"이 사장은 “노동부 장관이 노사 문제로 해결할 수 있는 길을 완벽하게 막아버렸다”고 했지만, 나에겐 “승무직 직접고용을 원한다면 소송밖에 길이 없다”라고 주장하는 그가 코레일 사장으로 있는 한 승무원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본 철도노조의 견해가 더 신빙성이 있어 보였다."

 

23) 2007년 8월 17일

"오세훈 서울시장(오른쪽)과 이철 코레일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용산 국제업무지구와 서부이촌동을 통합개발하는 조성합의 기자회견 후 악수를 나누고 있다."

 

24) 2007년 8월 26일

"전국철도노조는 지난 22~24일 이 사장과 김천환 여객사업본부장에 대한 퇴진을 묻는 조합원 찬반투표 결과, 전체 2만5143명의 조합원 가운데 2만2846명이 투표에 참가해 59%인 1만3493명이 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25) 2007년 11월 5일

"이 사장은 이날 "노조의 부당한 요구는 받아 들이지 않겠으며, 서민의 발을 묶어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려는 의도에 절대 무릎 꿇지 않겠다"면서 "국민이 다소 불편하더라도 이번 기회에 반복되는 철도 불법파업을 종식할 각오가 돼 있다"고 강경 입장을 내비쳤다."

 

26) 2007년 11월 14일

"이 사장은 "작년 파업의 경우 노조는 물론 개인에 대해서도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한 사례가 상당수 있었다"며 "불법 파업 참가자에 대해서는 징계와 함께 민.형사상 소송까지도 제기할 것이고 적당히 타협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

 

cf) 철도노조

"철도노조는 14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측은 40여일 지나면 없어지는 대표적 악법인 직권중재를 이용해 노조의 투쟁을 불법으로 몰아가고 있다. 이번 노사 분쟁의 핵심은 철도공사가 약속을 지키지 않고 중노위를 통해 직권중재에 회부하고 모든 교섭에 책임있게 응하지 않고 있는데 있다"라고 주장했다."

 

27) 2007년 11월 19일

"특히 파업유보 후 "노조 측에서는 다시 교섭하자고 요구하고 있으나 KTX 승무원 문제나 해고자 복직 같은 사안은 원칙을 지킨다는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특혜나 편법은 사용해서도 안되고 사용할 마음도 없다"고 강조했다."

 

28) 2007년 12월 25일

"비공식 노사협상을 통해 타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였던 케이티엑스(KTX) 승무원 고용 문제가 공사 쪽의 태도 변화로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다. 연내 타결은 사실상 어려워졌고, 협상 결과를 지켜보던 승무원들은 다시 거리로 나설 조짐이다."


댓글